https://itkbj.tistory.com/339

커뮤니티
https://itkbj.tistory.com/339
2022.03.02 11:19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맥스엘리트에서 출시한 일체형 수랭쿨러인 맥스엘리트 MOTHRA 360 AIO ARGB 수랭쿨러입니다.



맥스엘리트는 PC 부품 및 주변기기를 개발 / 생산하는 IT 하드웨어 기업입니다. 이전에 리뷰했던 파워서플라이 처럼, PC 전반적으로 주요 부품들을 설계 및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써 다양한 제품들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맥스엘리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일체형 수랭쿨러인, MOTHRA 360 AIO ARGB 수랭쿨러입니다.

기존 PC 수랭쿨러 시장에서는 주로 라디에이터와 펌프에 ARGB(Addressable RGB LED), 즉 사용자가 제어 가능한 LED를 탑재하거나, 최근에는 펌프에 OLED 스크린을 탑재하는 등의 시도가 일반적이였는데, 이번에 맥스엘리트에서 선보이는 수랭쿨러는 펌프와 라디에이터를 연결하는 튜브에 ARGB를 탑재하여 기존 시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창적인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먼저 상자 전면을 보면 예쁜 렌더링 사진과 모델명이 나와있습니다.

하단에는 수랭쿨러의 특징으로써, 구리 베이스, ARGB 탑재, 유체베어링을 채용한 120mm 팬, 5년 보증 등이 적혀있습니다.

측면에는 더 상세한 특징이 적혀있습니다. 역시 가장 큰 특징으로는 냉각수 튜브에 채용된 ARGB라 볼 수 있겠네요.


후면을 보면 조금 더 상세한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인텔 / AMD 모두 현재 최신 브라켓인 LGA 1700, AM4를 모두 지원하며, 최대 TDP는 300w, 사용된 팬은 600~1800RPM +-10%, 63.34 CFM을 지닌 팬을 탑재하였습니다.

상자를 열어보면, 수랭쿨러 본품과 악세사리박스, 설명서가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다른 일체형 수랭쿨러와 달리, 라디에이터에 나사가 체결되어있는 형태입니다.

배선의 경우, 라디에이터 팬은 각각 3개의 전원선이 1개의 선으로 통합되어있는 어뎁터에 장착되어있어 CPU FAN에 선을 연결하면 되는 형태이며

펌프, 호스, 그리고 3개의 라디에이터 팬에 각각 ARGB를 위한 3핀 VDG 헤더가 있으며, 이것을 연쇄적으로 연결하여 메인보드의 1개의 ARGB 헤더에 연결하면 되는 형태입니다.


팬에는 맥스엘리트 로고가 붙어있으며, 120mm x 3개의 팬으로 360mm 규격의 라디에이터입니다. 120mm x 2의 240mm 버전도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상단에는 모델명인 MOTHRA가 각인되어있습니다.


펌프에도 LED가 나오며, 펌프 LED의 경우 LED가 탑재된 부분이 회전되기 때문에 어떠한 방향으로 장착하더라도 로고를 똑바로 세울 수 있습니다.

악세사리 박스에는 가성비가 좋다고 유명한 할른지예 HY883과 장착을 위한 브라켓 / 나사가 있습니다.

https://quasarzone.com/bbs/qc_qsz/views/1183696


더 자세한 벤치마크는 퀘이사존 벤치마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착에 필요한 나사들이 필요한 부품 태그와 함께 동봉되어있습니다.

인텔의 경우 전용 후면 브라켓을 이용하며, AMD의 경우 메인보드에 장착되어있는 기본 브라켓을 이용합니다.


전 AMD 시스템이므로 AMD 브라켓을 장착하였습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저렇게 펌프 사이의 틈에 브라켓을 넣고 나사를 조여야합니다. 특히 저 튀어나온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제대로 장착하셔야 합니다.

설명서를 참조하시면 쉽습니다.


이후 이런식으로 ARGB 헤더도 배선한 후


잘 장착하면 됩니다.

저같은경우 케이스를 변경하면서 상단에 장착을 하였지만,

이런식으로 전면 샌드위치 구성도 가능합니다.

먼저 LED를 살펴보면...

https://youtu.be/LNLKjxfk5Vk

메인컴퓨터 이슈로 인해 파이널컷으로 간단한 컷편집을 하였습니다.

보시면 저는 기가바이트 RGB Fusion으로 메인보드와 RGB Sync를 한 상태라 메인보드의 RGB 명령에 따릅니다.

튜브가 함께 빛나 상당히 튜닝이 만족스럽습니다.


다음은 성능입니다.

비교군은 써멀테이크 Floe Riing RGB 360 TT 프리미엄 에디션이며, 사용된 CPU는 AMD Ryzen 9 5950X, PBO가 활성화 되었으며 Curved Optimizer가 활성화 되었고, 목표 클럭은 5.0Ghz상태입니다.

온도의 경우 상당히 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10만원대 초반의 수랭쿨러라고 생각하면 상당히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https://quasarzone.com/bbs/qc_qsz/views/1239054


다음은 원래대로라면 소음 테스트를 진행해야됬지만, 기술적인 이슈로 인해(제품이 아닌 저의 문제입니다), 퀘이사존의 벤치마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풀로드시 약간의 소음이 있지만 본체 내부에 있으므로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총평입니다. 

맥스엘리트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맥스엘리트 MOTHRA MT-360 AIO ARGB 3열 일체형 수랭쿨러는 성능과 튜닝을 모두 잡은 가성비 좋은 일체형 수랭쿨러라 말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 펌프, 라디에이터 팬, 수로에 모두 ARGB가 적용되어 시선을 사로잡기 때문에, 맥스엘리트의 일체형 쿨러 하나만으로 큰 튜닝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메인보드에 ARGB 헤더가 있다면 모든 팬을 한번에 연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능 역시 10만원대 초반의 일체형 수랭쿨러이기 때문에 우수한 성능을 지녔다 할 수 있으며, 한가지 아쉬운점은 풀로드시 팬에 소음이 약간 있어 추후에 조금 더 조용한 팬을 탑재하면 아주 훌륭한 수랭쿨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증 기간 역시 5년이라는 긴 기간이기 때문에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로에 RGB를 탑재하여 조금 두껍기 때문에, 메모리에 간섭이 있을 수 있어 조립하실때 이를 염두하셔야 합니다.